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레시피

연어요리 모음(연어 장떡, 연어 묵은지찜, 연어전, 연어포 미역국)

by 수비수비 2023. 10. 31.
728x90
반응형

2025년 부터는 강원도 강릉의 한국산 연어를 먹을 수 있다는 기사를 보고 마침 한국인의 밥상 - 연어별곡편을 보게되서 우덜식 연어요리 올려봄. 그냥 일반 생선들 먹던 방식이랑 같기도 한데 연어는 워낙 서양식 연어 요리가 일상적이고 보편적이라서 고정관념 타파해서 다양하게 먹어보자는 글임.

 

한국인의 밥상-연어별곡에 나온 연어는 남대천, 양양 이런곳에서 잡는데 이곳은 강릉에서 조금 위로 가면 있는 곳이다. 12년도 영상이라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지만 베링해에서 산란을 위해 돌아오는 연어라서 영양 상태도 좋다고. 1년에 딱 두달10월~11월에만 잡을 수 있다고 한다. 하루 100마리 정도 잡히는 것 같다.

 

tmi하자면 지금은 돌아오는 연어가 많지는 않다고 하는데 남대천은 연어가 알을 낳기 위해 돌아오는 장소였다. 연어의 삶은 마치 드라마처럼 암컷이 알을 낳도록 수컷이 지키고 있다가 수정을 시키고 그 알이 떠내려 가지 않도록 자갈로 덮고 힘이 다할때까지 알을 지키다가 그곳에서 죽음을 맞는다고 한다. 고향으로 돌아와 알을 낳고 그곳에서의 죽음은 알에서 나온 아기 연어들이 잘 살아갈 수 있는 영양분이 풍부한 환경을 만들어 잘 자라서 먼 바다로 나아갈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단지 알을 낳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와서 죽음을 맞이하는 숭고한 삶. 종을 유지하기 위한 본능인걸까...참 신기하다.

 

연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이 많은 기름진 생선으로 고소한 맛과 좋은 지방 성분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에선 명절이나 제사때도 연어를 사용했다고 한다. 이곳에서 먹던 연어 음식들.

연어장떡

연어살을 잘 다져서 밀가루와 고추장을 넣어 섞은 반죽에 넣어준다. 고추장의 매콤한 맛과 연어의 기름진 만남은 고소하고 담백한 장떡으로 연어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도 맛있게 잘 먹는다고 한다. 이렇게 장떡으로 넉넉히 만들어 두고 밥상에 올려 먹는다고.

728x90

한국인의밥상94회

연어 묵은지찜

기름기가 많은 연어 뱃살을 넣어 구수하고 칼칼하게 맛을 낸 연어 묵은지 찜은 가을 보양식이나 다름없다.

연어가 지방이 많아 많이 먹으면 좀 느끼하니까 위에 장떡이나 김치랑 같이 찜을 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은 메뉴인 것 같다. 대형 마트 가면 대용량으로 파는 것들 1인 가구들은 무서워서 사지도 못하는데 이렇게 메뉴들이 다양하다면 한번쯤 사볼만할 것 같다.

한국인의밥상94회

연어전

보통 생선전은 흰살 생선으로 많이 부치지만 붉은 연어살로 부치면 퍽퍽하지도 않고 마치 육전처럼 쫄깃하고 부드러운 맛이 난다고 한다.

훈제연어나 이런걸 사면 1인가구는 너무 많아서 다 소비하기 힘든데 제일 만만한 메뉴일것 같은데...방송에는 좀 위에 두 음식에 비해 찬밥인 것 같은 느낌은 좀 있었음.ㅋㅋㅋㅋ유투브 찾아보니 밀가루반죽 입혀서 구운 연어전은 있었음. 많이 먹으면 느끼하다고 함.

한국인의밥상94회

 

연어염장, 연어포

한철에만 나는 귀한 연어를 오래도록 먹기 위해서는 저장 방법이 중요하다. 서양에서는 연기에 그을려 훈제를 하지만 우리는 주로 연어를 말려 포를 만들거나 염장을 해서 보관을 했다.

옛날에 저장고가 없을 당시엔 어르신들이 단지를 땅에 묻고 연어를 넣고, 소금을 넣고, 짚으로 덮고 또 소금 뿌리고 해서 여름 내내 꺼내 드셨다고 한다.

 

아래 아주머니께서는 저렇게 손질해서 소금뿌려서 건조시켜서 드시거나 판매하신다고 함.

한국인의밥상94회

연어포 미역국

말린 연어 머리와 뼈로 사골국물을 우려내듯 국물을 내고 미역과 연어포를 찢어넣으면 구수하면서 속이 시원한 국물맛을 내는 색다른 미역국을 즐길수 있다. 

황태포같이 말린 연어는 또 처음 보는 것 같은데 검색해보니 일본에는 편의점 간식으로 양념해서 말린건지 그런 간식도 있긴 했음. 한국에도 수제 연어포를 파는 곳이 한군데 있긴 있다. 대부분은 강아지 간식이 나왔는데 말린 연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한국인의밥상94회

연어회

방송에서 연어를 회로 먹으려면 냉동으로 먹어야 한다고 한다. 마트에서 파는 연어들은 생연어인데 이상하다 싶었는데 검색해보다가 알았다. 수빙수채널에 국내산 연어에서 고래회충이 나왔다고....하...하하핫....자연산이라 그런건가봄...ㅋㅋㅋ자연산 연어는 이...익혀먹는걸로.....

한국인의밥상94회

 

송어 요리(송어회, 송어 구이, 메밀 송어 만두, 송어 시래기찜)

평창은 차가운 용천수가 풍부해 1965년부터 최적의 송어 양식지로 개발되었다. 평창은 송어축제가 있을만큼 송어가 유명함. 참고로 송어축제는 12월말부터~1월말까지 한다. 암튼 방송에 나오신

suger-salt.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