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레시피

편스토랑 어남선생 얇고기 레시피 정리(돼지고기 뚝불, 오돌제육-제육타코, 갈배제육, 갈배불고기, 돼지불백)

by 수비수비 2023. 2. 21.
반응형

이런것도 있음.

 

오이 돼지고기 고추장볶음(오이 제육?)

이 레시피는 '농식품 올바로' 에서 퍼왔습니다. 🔶 재료(2인분) ▶재료 : 오이 1/2개, 돼지고기 400g, 마늘 5쪽 ▶양념 : 간장 10g, 고추장 15g, 파·마늘·생강 다진 것 각각 10g, 설탕 5g, 조청 10g, 후추

suger-salt.tistory.com

 

청국장 제육볶음(응용편, 돼지고기 제육볶음 레시피 총정리)

청국장 제육볶음 레시피(고추장, 된장도 아니고 청국장?) 급하신 분들을 위한 요약. - 제육볶음 양념 황금비율 1, 2, 3, 4 맛술 또는 물 1스푼, 설탕 2스푼, 간장 3스푼, 고추장2스푼 + 청국장2스푼 -

suger-salt.tistory.com

1. 돼지고기 뚝불

어쩌다 보고 내가 보고 만들려고 정리해본 돼지뚝불 레시피 ㅋㅋㅋㅋ

편스토랑 어남선생 류수영 레시피는 간편 대비 맛이 갠찮아서 좋은 레시피가 많은 것 같다.

고기는 대패삼겹살, 냉동도 상관없고, 얇게썬 고기만 다 됨.

기름을 살짝 두른 뚝배기에 대패삼겹살 500g 넣고 돼지고기가 좀 눌을 때까지 가만뒀다가 

마이야르 올라오고 뒤적뒤적해서 조금 익혀준 다음 소금, 후추, 설탕 2T, 편마늘도 취향껏 넣어준다.

소스를 만들어 봅시다. 간장1/4컵, 맛술 1/3컵, 물1.5컵 투하 후 졸여주기.

뚝배가 가장자리가 타면서 기사 식당 연탄 불백 스멜~

대파 어슷어슷 듬뿍 넣고 흙 생강 반톨.

생강은 흙 생강이 향이 더 좋기 때문에 흙 생강을 사용. 그리고 생강이나 팔각은 육향을 증가시키는 특성이 있으므  돼지고기가 다 익고 난 뒤 살짝 넣어 생강 향만 입히고 빼준다.

반짝반짝 먹음직스럽게 물엿 한바퀴. 참기름 쪼로록으로 마무리.

(사진이 너무 작다면 클릭해서 보시요)

보골보글 뚜껑열면 완성.

영상으로 보기 <편스토랑 91회 210806> https://youtu.be/DaymFgAE-co

편스토랑 91회

2. 오돌제육

술안주 느낌의 제육이라는 오돌제육. 역시 냉삼으로 만듬.

외국삼겹은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가격차 크지 않으니까 국내산으로 사용하기~

 

원팬요리.

냉동 삼겹살 900g 달군팬에 그냥 넣고 노릿노릿 마이야르 될 때까지 기둘기둘.

마성의 삼겹살 기름이 흘러나오고 노릿노릿 낌새가 나면 뒤적뒤적해주고,

통마늘 양껏 , 대파 2단 가위로 썰썰해서 투하하고 뒤적뒤적 하면서 꼬들꼬들하게 구워줌.

적당히 구버졌으면 돼지고기 900g기준, 밥수저로 고춧가루3T, 간장3T, 멸치액젓3T, 설탕3T 잘 섞어주고

여기에 깻잎은 무조건 많이 20장 이상(기름이 많은 요리기 때문에 많이 넣어야 좋다함),

마늘 4알 갈아서(밥수저로 간마늘 1T), 참기름1T, 소금 2꼬집 솔솔(위에서 간이 센편이므로 맛보면서), 식초2T 넣어줌.

수분날아가게 꼬들꼬들하게 볶아주면 끝.

영상으로 보기 <편스토랑 111회 220114> https://youtu.be/omioVgIeN8Q

편스토랑 111회

3. 제육타코

🔶 재료

토르티야, 요거트마요소스, 상추, 오돌제육이든 갈배제육이든 뭐든, 커민, 방토, 레몬

🔶요거트마요소스 
꾸덕요거트, 소금1꼬집, 설탕1작스푼, 마요네즈2바퀴, 다진마늘1작스푼, 생레몬1/4개(식초안됨)
🔶 오돌제육에 커민 젓가락으로 2번(생략가능-있으면 외국의맛)

 

이 오돌제육으로 제육타코를 만드는데 빠르게 정리하면 토르티야 기름에 굽굽, 위재료로 요거트 소스 만들어두고,

토르티야깔고 상추, 고기에 커민 넣어서 섞섞해주고 올림, 소스올리고 방토올리고, 제스트올리고, 레몬 반개 짜서 올림 끝.

영상으로 보기 <편스토랑 111회 220114> https://youtu.be/vayxVz77Tgs

편스토랑 111회

728x90

4. 갈배제육

기름이 너무 많지 않은 돼지고기 앞다리살이나 뒷다리살로 만듬. 600g 기준

삼겹살은 기름이 너무 많아 비추라고 함!

 

앞다리살 600g 키친타올로 피제거 꾹꾹 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 둔다.

고기와 야채가 들어갈 통을 준비해두고 양념준비!

비율은 고추장 간장 설탕 332, 설탕 간장 고추장 순으로 넣어줘야 한개수저로 끝낼수 있음.

➕ 갈배(갈아만든배 음료) 작은캔 1개 넣어줌. (달달한거 안좋아하시는 분은 조절해가며 넣기), 배 조금 넣어도 맛난다 함.

➕ 셰킷셰킷

➕ 다진마늘1T

수저로 잘 섞어주면 됨. 여기까지는 약간 떡볶이 양념맛이라고 함.

준비해둔 고기를 넣고 고기가 뭉치지 않게 수저로 잘 펴준다.

➕ 여기에 식초 2T, ⭐식초가 볶는 과정에서 신맛은 사라지고 산미가 풍미 UP!! 천연 방부제로 보관성도 UP!!!

➕ 참기름 저정도. 0.8?T

잘 섞섞

여기에 대파 썰어 올리고, 양파 썰어 올리고, 소금 한꼬집 뿌려주면 절여지는 효과로 채소의 아삭함은 살아남.

바로 먹어도 괜찮고, 2일정도 숙성해서 먹으면 더 맛있음.

실험했을때 7일까지 괜찮았지만 3-4일내로 먹길 추천!!

맛잘알은 굽는 것도 다르다. 팬에 고기만 올리고 뒤적이지 말고 기다리셈.

마이야르 마이야르 노릿노릿해지면 뒤적뒤적 골고루 섞어주고 채소와 국물를 투하한다. 그리고 뚜껑닫고 약불에 3분!!!

⭐뚜겅닫으면 촉촉제육, 열고 볶볶하면 바삭제육? ㅋㅋ

뚜껑열고 다진마늘 1T, 후추 후추후추추추추 살짝, 섞섞하면 완성. 요거이 극락이다.

청양고추 취향껏 추가해도 맛난다고 함니당.

영상으로 보기 <편스토랑 111회 220114> https://youtu.be/oe_WhcK2X4Q

편스토랑 111회

5. 갈배불고기

갈배불고기도 연구를 오랜시간 연구 했다고는 했는데 워낙 국민 메뉴라서 대충 보기엔 특별한게 없어보이는데 그래도 일단 포스팅 해보려고 함. 다른점이라면 싱싱한 고기를 이용해서 재워두지않고 바로 먹는 불고기라고 한다.

 

양념부터~

비율은 간장10에 당분 6으로 계산 하면 된다고 한다. 설탕2T, 물엿2T, 배음료 작은캔1개, 간장10T 넣어주고

➕ 소금1/2t, 참기름3T

➕ 식초2T, 다진마늘1.5T

➕ 가루 설탕이 잘 녹을때까지 쉐낏쉐낏!!!

참고로 저렇게 반찬통에 안하고 큰볼에 해도 상관없을 것 같다. 바로 먹을 것이기 때문에..

싱싱하고 좋은 한우 600g 준비하고 양념에 고기를 담궈주는데 손으로 뚝뚝 찢어서  넣어주면 육즙을 보존 할 수 잇다고 한다. 중간중간 고기가 붙지 않도록 수저로 저어가며 넣어줌.

여기에 대파는 총총총 썰어준다. 불고기 먹을때 파가 무심하게 딸려올라올 수 있도록 총총총 썰어 고기위에 올리고 양파도 썰어 올려주고 재우지 않기 때문에 눌러서 양념에 잘 잠기도록 해준다.

이제 구워보자...기름을 살짝 두르고 이번엔 양파부터 살짝 말캉하게 볶볶. 

➕ 고기투하, 국물도 투하

고기가 싱싱하기 때문에 붉은기가 사라질 정도로 구워주면 됨.

역시 마무리로 참깨 솔솔, 참기름 쪼로록하면 완성~

영상으로 보기 <편스토랑 123회 220415> https://tv.naver.com/v/26256389

편스토랑 123회

6. 돼지불백

갈배제육이랑 비슷한데 가장 큰 차이점은 갈배제육은 고추장 양념이고 돼지불백은 간장양념이다.

편스토랑 180회

■ 요리 재료 

앞다리살 600g, 마늘 한줌(약 50g), 대파 1대, 갈아만든 배 238ml, 

설탕 3T, 식초 2T, 진간장 6T, 참기름 1T, 식용유

 

■ 만드는 법

0. 재료 준비

 1) 앞다리살 600g은 키친타올로 눌러 핏물을 제거하고, 한줄씩 살짝 구겨 한입 크기로 썬다.

   ※ 앞다리살은 지방이 섞여있고, 두께감이 있는 고기가 맛있습니다!

   ※ 고기를 구긴 뒤 겹쳐서 썰면 서로 붙지 않습니다!

    고기를 사두고 냉장고에 몇일 둬서 고기에서 냄새가 난다면 물에 핏물 같은거 잘 씻어서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하고 쓰면 냄새가 훨씬 줄어든다고 함.

 2) 마늘 한줌은 칼로 다진다. 다진마늘보다 통마늘 다져서 쓰면 맛이 더 업업!!

 3) 대파 1대는 송송 썬다.

1. 밀폐용기에 갈아만든 배 238ml, 설탕 3T, 식초 2T, 다진 마늘 2T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섞는다.

   ※ 설탕부터 넣어야 간이 더욱 잘 뱁니다! (설탕이 분자가 크기 때문에)

   ※큰캔 배음료는 두모금 마시면 238ml정도 됨.ㅋㅋ 

2. 1의 양념에 앞다리살 600g, 썰어둔 대파, 진간장 6T, 참기름 1T를 넣고 잘 주물러서 섞어준다.

   ※ 볶음이나 조림류에는 진간장을 쓰면 더욱 맛있습니다!

   ※ 30분 이상 재워주세요! 30분 재울거면 상온에서 하면 더 잘됨. 하루 이상 냉장보관 해두면 더욱 맛있어집니다!

3. 강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 1바퀴를 두르고, 

   프라이팬이 꽉 차도록 고기를 펼쳐 넣고, 대파를 올려준 뒤 거뭇한 부분이 생길 때까지 강불에서 5분 정도 굽는다.

   ※ 반드시 프라이팬을 충분히 달궈주세요!

   ※ 국물을 최대한 덜어내고 볶는 것이 좋습니다!

   ※ 프라이팬에 고기를 넣고 서로 붙지 않게 젓가락으로 풀어주세요!

   ※ 국물이 다 졸아들 때까지 고기를 뒤적이지 말아주세요! 그래야 불맛을 낼 수 있습니다!

4. 국물이 다 졸아들면, 고기를 잘 볶아준다.

   ※ 프라이팬에 눌어붙은 부분도 고기로 닦아주면 불맛이 추가됩니다!

    사진처럼 고기가 눌어지기 시작하면 볶볶~바싹고기처럼~

5. 양념 국물을 절반 정도 추가하고, 강불에서 잘 볶아주면 완성!

   ※ 물이 다 졸고 고기 기름이 자글자글 끓을 때 양념 국물을 추가해주세요!

   ※ 총 8분 정도 구우면 됩니다!

   ※ 쌈무생채, 양파부추무침을 곁들여 쌈을 싸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6. 쌈무생채, 양파부추무침도 빠르게 정리하면

쌈무생채 한팩 물기 살짝 짜서 썰썰해서 양조간장 1T, 고춧가루 2T, 참기름 0.5T 넣고 버물버물하고 깨송송하면 끝.

양파부추무침은 고기가 간이 세기 때문에 슴슴하게 만든다고 함.

4인기준이고, 부추 1줌, 양파 1/2개, 참기름 1T, 식초 2T, 소금 0.5t 넣고 버물하면 끝이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