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공부/동의보감

(동의보감)생 지황, 마름 지황

by 수비수비 2023. 3. 25.
728x90
반응형
SMALL

아래의 자료들은 농촌진흥청에서 다운받은 자료 '2022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4 약초류)' 에서 퍼옴.

 

⭐유의사항⭐

식품보감은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소재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 또는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러나 과학적 근거나 입증이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고, 실제 사용시에는 의사, 한의사 및 영양사와 상담할 것을 추천한다.

생 지황 (생지황 生地黃)

Rehmannia glutinosa (Gaertn.) Libosch. ex Steud.

🔶주요성분 : Aucubin, Catalpol, Melittoside, Rehmannioside A, Rehmannioside B

 

🔶한의학적 효능

(혈행개선) 몸 안에 뭉친 피(어혈, 瘀血)를 풀어준다.

(여성 건강) 월경을 조절하고 비정상 과다출혈(崩中)에 주로 쓴다.

(지혈) 토혈, 코피, 혈변, 혈뇨 등 온갖 출혈을 멈추게 한다.

(귀 건강) 귀가 울리거나 먹먹한 것을 치료한다.

(심장 건강) 혈액을 만들고 심장 통증을 완화시킨다.

(해열) 뼈가 타는 듯한 열을 내린다.

(항염증) 종기로 부은 것을 가라앉힌다.

(통증개선 살충) 회충으로 인한 위장 통증을 완화시킨다.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쓰고 독이 없다.

 

🔶가공방법

2월과 8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린다. 쪄서 말린 것은 따뜻하게 기를 보강(온보, 溫補)하고, 생것으로 말린 것은 고르게 잘 소통시킨다.

 

🔶섭취방법

(여성 건강) 임신 중 자궁에서 피(태루, 胎漏)가 멎지 않으면 자궁이 마르며 태아가 죽는데 생 지황즙 1(1.8L), 5(0.9L)3-5번 끓게 달여서 2-3번 마시면 좋다.

(지혈) 토혈, 코피, 혈변, 혈뇨 등 온갖 출혈이 있을 때는 즙을 내어 반되(0.9L)씩 하루에 3번 먹거나, 박하즙이나 생강즙과 섞어서 마신다. 동의보감[단심]

(심장 건강) 심장의 음기를 보강하고, 열을 내릴 때는 즙을 내거나 달여 먹는다.

(해열) 고열이 있을 때는 즙을 내어 매번 1~2(180~360ml)씩 먹되, 몸이 차가워질 때까지 먹는다. 또는 즙을 내어 흰죽에 섞어 빈속에 먹으면 좋다.

(항염증) 종기로 부었을 때는 지황을 찧어 천 위에 펼쳐 놓고 목향(木香) 가루를 그 속에 뿌린다. 다시 지황 찧은 것을 펼치고 부은 곳() 위에 붙인다. 3번 붙이면 많이 좋아진다.

(통증개선, 살충) 위장이 아플 때는 생 지황을 찧어서 즙을 짜내고 밀가루로 반죽하여 수제비나 경단을 만들어 먹는다. 이때 소금은 쓰지 말아야 한다. 오래 먹으면 기생충이 나온다고 한다.

(주의사항) 생 지황은 위()를 상하게 하니 위의 기(胃氣)rk 약한 사람은 오래 먹으면 안 된다. 동의보감[정전]

 

🔶궁합이 맞는 재료

박하(薄荷), 생강(生薑) 동의보감[단심]

 

🔶유래, 특징

갓 캐낸 것을 물에 담갔을 때 뜨는 것을 천황(天黃), 반쯤 가라앉고 반쯤 뜬 것을 인황(人黃), 가라앉는 것을 지황(地黃)이라고 한다. 가라앉는 것이 효력이 좋기 때문에 약에 쓰고, 반쯤 가라앉는 것이 그 다음이다. 뜨는 것, 즉 천황은 약으로 쓰지 않는다. 캘 때 구리나 쇠붙이로 된 도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동의보감)지황주

아래의 자료들은 농촌진흥청에서 다운받은 자료 '2022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6 가공류)' 에서 퍼옴. ⭐유의사항⭐ 식품보감은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소재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 또는 활용

suger-salt.tistory.com

생지황을 가공한 것.

 

(동의보감)숙지황

아래의 자료들은 농촌진흥청에서 다운받은 자료 '2022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6 가공류)' 에서 퍼옴. ⭐유의사항⭐ 식품보감은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소재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 또는 활용

suger-salt.tistory.com

728x90

마른 지황 (건지황 乾地黃)

Rehmannia glutinosa (Gaertn.) Libosch. ex Steud.

🔶주요성분 : Catalpol, Daucisterol, Stachyose, Mannitol, Rehmanninioside

 

🔶한의학적 효능

(, 뼈 건강) 골수(척수)를 튼튼히 하고 뼈와 관련된 질환을 치료한다.

(심장, 간 건강) 심장과 쓸개(心膽)의 기()를 돕는다.

(여성 건강) 자궁의 피가 날 때 치료한다.

(항비만, 항노화)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으며 수염과 머리를 검게 만든다.

(혈행개선) 혈액을 소통시켜 순환시킨다.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차갑거나 뜨겁지 않고 평이하다.

 

🔶가공방법

찌거나 볕에 말리지 않고 그늘에 말린 것을 생건지황이라 한다.

 

🔶섭취방법

(씸장, 간 건강) 심장과 쓸개(心膽)의 기가 원활하지 않거나 자궁의 피가 날 때는 달이거나 환으로 먹는 게 좋다.

(항비만, 항노화)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뿌리를 캐어 씻은 뒤 찧어서 짜낸 즙을 걸쭉하게 졸인 뒤 꿀[白蜜]을 넣고 다시 졸여서 오자대로 환을 만들고 술로 30알씩 하루에 3번 빈속에 먹는다.

(혈행개선, 뼈 건강) 살찌고 혈액의 순환을 돕는다. 뼈 질환을 치료하며, 수염과 머리를 검게 하고 싶을 때는 환을 만들어 먹는다. 술을 빚어 오랫동안 먹으면 더욱 좋다.

 

🔶궁합이 맞지 않는 재료

, 마늘, 무와 함께 먹는 것을 피하며, 쇠그릇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