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공부/동의보감

(동의보감)차즈기 잎⋅줄기, 차즈기 씨

by 수비수비 2023. 3. 20.
728x90
반응형

아래의 자료들은 농촌진흥청에서 다운받은 자료 '2022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3 채소류)' 에서 퍼옴.

 

⭐유의사항⭐

식품보감은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소재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 또는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러나 과학적 근거나 입증이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고, 실제 사용시에는 의사, 한의사 및 영양사와 상담할 것을 추천한다.

차즈기 잎, 줄기 (ᄎᆞ소기남, 느정이)

Perilla frutescens Britton var. acuta Kudo

자소(紫蘇)

🔶주요성분 : Citral, Linalool, α-pinene, β-pinene, Hexan-2-ol, Oct-1-en-3-ol

 

🔶한의학적 효능

(위 건강) 위장의 가스 찬 것(脹滿)을 치료한다.

(장 건강) 급성 세균성 장염(곽란, 霍亂)으로 인한 구토와 설사를 멎게한다.

(관절 건강) 다리 힘이 약해지고 저리거나 지각이상인 각기병을 치료한다.

(항염증) 감염으로 찬 기운이 들어온 것을 땀으로 발산시킨다.

(항우울) 가슴 적체된 담적(痰氣)을 풀어준다.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가공방법

여름에는 줄기와 잎을, 가을에는 씨를 채취한다.

잎은 생으로 먹을 수 있고, 온갖 생선이나 고기와 함께 국을 끓여 먹어도 좋다.

 

🔶섭취방법

(장 건강) 기를 내려 대변을 소통시킬 때는 귤피와 잘 어울리며, 진하게 달여서 먹는다.

(관절 건강) 다리 힘이 약해지고 저리거나 아플 때는 잎을 달인 물을 차 마시듯 마신다. 또한 씨 2(60g)을 갈아서 즙을 내어 멥쌀, , 간장, 초피, 생강을 넣어 죽을 쑤어 먹는다.

(항염증) 감염으로 찬 기운이 몸에 있을 때는 진하게 달인 물을 마시고 땀을 내면 낫는다.

(항염증) 먼지가 입에 들어가 물집이 잡힐 때 차조기잎을 꼭꼭 씹어 끓인 물로 넘기면 바로 효과를 본다. 오랫동안 땀이 나오지 않을 때 청귤피를 더하면 땀이 바로 나온다. 동의보감[단심]

 

🔶궁합이 맞는 재료

귤피(橘皮), 청피(靑皮), 생강(生薑)

 

🔶유래, 특징

밭에 심는다. 잎의 뒷면이 자줏빛이고 주름이 있으며, 냄새가 몹시 향기로워 약으로도 사용한다. 자줏빛이 나지 않고 향기롭지 않은 것은 야소(野蘇)인데, 약으로 쓰진 않는다. 잎의 뒷면과 앞면이 모두 자줏빛인 것이 더 좋다.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728x90

차즈기 씨 (ᄎᆞ소기ᄡᅵ)

Perilla frutescens Britton var. acuta Kudo

자소자(紫蘇子)

🔶주요성분 : Acteoside, Syringin, Aucubin, Catalpol, Plantagoside

 

🔶한의학적 효능

(호흡기 건강) 폐에 숨이 차고 기침이 있는 경우에 주로 쓴다.

(면역증진) 속을 조화롭게하여 편안하게 하고 온몸을 튼튼하게 만든다.

(장 건강) 곽란으로 인한 구토와 설사, 음식물이 들어가면 토하는 증상(反胃)을 멎게 한다.

(이뇨개선) ,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가공방법

약간 볶아서 쓴다.

 

🔶섭취방법

(호흡기 건강) 폐에서 숨이 차고 기침이 있을 때 씨를 물에 넣고 찧어낸 즙으로 멥쌀죽을 쑤어 먹는다.

 

🔶궁합이 맞는 재료

귤피(橘皮)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