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레시피

죽순물김치

by 수비수비 2023. 5. 7.
반응형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연한 죽순을 이용하여 소금물에 담가 아린 맛을 뺀 후 동치미 담그듯이 하여 무와 함께 많이 담가 먹는 김치로, 사찰에서 주로 먹는다.

 

🔶 재료 및 분량

죽순 1kg / 쌀뜨물 또는 밀가루를 푼 물 1L / 소금 50g / 무(소) ½개(500g) / 배 1개 / 연한 설탕물 적량 / 미나리 ½단(100g) / 쪽파 ¼단(100g) / 대추 5개 / 석이버섯 3개 / 마늘 6쪽 / 생강 1톨 / 잣 1큰술 / 찹쌀풀 2컵(찹쌀가루 2큰술 +물 2컵) / 물 6컵 / 소금 3큰술 / 실고추 조금

728x90

🔶 만드는 법

1. 죽순은 밑을 반쯤 잘라 쌀뜨물에 삶아 껍질을 벗긴 후 쌀뜨물이나 밀가루를 탄 물에 소금을 넣고 4~5일 동안 담가 아린 맛을 뺀다. 죽순에 끼어 있는 흰 앙금은 깨끗이 씻고, 빗살 모양이 보이도록 4cm 길이로 자른다.

2. 무는 3mm 두께로 둥글게 썰어 소금에 살짝 절이고, 배는 무보다 크지 않게 썰어 엷게 탄 서랑물에 담가 놓는다.

3. 미나리는 잎을 떼고 다듬어 씻어 줄기만 4cm 길이로 썰고, 쪽파는 다듬어 살짝 졀여 4~5cm 길이로 썬다.

4. 대추는 돌려 깍은 후 씨를 제거하여 채 썰고, 석이버섯은 뜨뜻한 물에 담가 뒷부분의 이끼나 돌을 손으로 문질러 제거하고 굵게 채 썬다.

5. 마늘은 편으로 썰고 생강은 다져서 즙을 낸다. 잣은 고깔을 떼어 손질하고, 실고추는 짧게 끊어 놓는다.

6. 찹쌀가루에 분량의 물을 넣고 찹쌀풀을 쑨 후 물 6컵을 더 넣어 김칫국물을 만들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7. 절인 무에 실고추를 문질러 붉은 물을 들이고 죽순과 합하여 준비한 양념을 가지런히 넣은 다음 항아리에 담고 재료가 뜨지 않도록 무거운 것으로 누룬 후에 김칫국물을 넣고 냉장 보관한다. 먹을 때는 잣을 올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