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공부/동의보감

(동의보감)순무, 순무 씨, 무, 무 씨

by 수비수비 2023. 3. 15.
728x90
반응형

아래의 자료들은 농촌진흥청에서 다운받은 자료 '2022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3 채소류)' 에서 퍼옴.

 

⭐유의사항⭐

식품보감은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소재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 또는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러나 과학적 근거나 입증이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고, 실제 사용시에는 의사, 한의사 및 영양사와 상담할 것을 추천한다.

순무 (쉰무우)

Brassica rapa var. rapa

만청(蔓菁)

🔶주요성분 : Goitrin, Napoleiferin, 1-cyano-3,4-epithiobutane, 22-dehydrocampesterol, Isoquercitrin, Quercimeritrin, Astragalin

 

🔶한의학적 효능

(혈행개선) 주로 온몸의 기를 잘 통하게 한다.

(소화기계 건강) 소화 시키며, 기를 내려 변비를 개선한다.

(간 건강) 황달을 치료한다.

(면역증진) 몸을 가볍게 하며, 기운을 더해 준다.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가공방법

봄에는 싹을, 여름에는 잎을, 가을에는 줄기를, 겨울에는 뿌리를 먹는다.

 

🔶섭취방법

(면역증진) 자주 먹으면 살지고 튼튼해진다.

 

🔶유래, 특징

사계절에 나며, 기근이 들었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뿌리는 겨우내 땅속에 있어도 마르지 않다가 봄이 되면 다시 싹을 틔운다.

여러 채소 중에서 유익하고 해되는 것이 없어 오래 두고 먹기에 가장 적합하다.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동의보감)순무즙, 무즙

아래의 자료들은 농촌진흥청에서 다운받은 자료 '2022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6 가공류)' 에서 퍼옴. ⭐유의사항⭐ 식품보감은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소재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 또는 활용

suger-salt.tistory.com

순무 씨 (쉰무우ᄡᅵ)

Brassica rapa var. rapa

만청자(蔓菁子)

🔶주요성분 : Isothiocyanate

 

🔶한의학적 효능

(눈 건강) 눈을 밝게 한다.

(간 건강) 황달을 치료한다.

(이뇨개선)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항노화) 오래 살 수 있다.

(위 건강)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없앤다.

(피부 건강) 피부를 밝게 한다.

(항염증) 유방에 생긴 염증에 의한 통증을 치료한다.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따뜻하다.

 

🔶가공방법

아홉 번 찌고 말린 후 빻아서 가루 낸다.

 

🔶섭취방법

(눈 건강) 청맹이 있을 때는 순무 씨 6(4.8kg)를 찐 후, 가마솥에 뜨거운 물로 적시고 볕에 말렸다가 다시 적시기를 3번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 찧어서 가루 내어 술로 2(6g), 하루에 2번 식후에 먹는다.

(눈 건강) 순무 씨 3(2.4kg)를 식초 3(5.4L)에 삶아서 볕에 말린 후 찧어서 가루 낸다. 이것을 물에 하루에 3, 1~2(3~6g)씩 먹는다. 이렇게 한동안 복용하면 밤에도 잘 볼 수 있게 된다.

(간 건강) 갑자기 누렇게 되는 황달이나 뱃속이 뭉쳐서 잘 통하지 않는 경우에는 순무 씨를 곱게 찧어 물에 2~3(6~9g)씩 타서 먹으면 속에 있는 안 좋은 것들을 내보내면서 편해진다.

(항노화) 오래 복용하면 곡식을 끊고도 오래 살 수 있는데 그 방법은 아홉 번 찌고 말린 후 빻아서 가루 내어 하루에 2, 2(6g)씩 물과 함께 먹는다. 또는 쪄서 볕에 말려 가루 내어 술이나 미음으로 2~3(6~9g)을 먹는다. 그 뿌리는 국을 끓여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위 건강) 위에 가스가 잘 차는 경우에는 순무 씨 1(180g)을 짓찧고 물 1(1.8L)를 넣어 갈아서 찌꺼기를 걸러낸 뒤 1잔을 한번에 마신다. 저절로 토하거나 설사하거나 땀이 나온 뒤에 뱃속이 절로 편해진다.

(피부 건강) 기름을 짜서 비누에 넣어 쓰면 기미가 없어진다. , 곱게 가루 내어 비누에 넣고 자주 사용하면 얼굴의 주름을 없앤다. 눌러서 기름을 짜내어 머리에 바르면 흰 새치머리(산발, 散髮)를 검게 만든다.

(항염증) 유방에 생긴 염증에 의한 통증에는 뿌리와 잎을 씻어서 소금을 넣고 찧어 붙이고, 뜨거워지면 갈아준다. 이렇게 3~5번 정도 하면 좋아진다.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728x90

무 (댄무우)

Raphanus sativus L.

나복(蘿蔔), 노복(蘆菔), 내복(萊菔), 백나복(白蘿蔔)

🔶주요성분 : Catechin, Ferulic acid, Glucobrassicin, Glucoraphanin, Quercetin, Sinapic acid, Sulforaphene, Syringic acid, Vitamin C, GABA, Leucine, Singrin

 

🔶한의학적 효능

(소화기계 건강) 음식물을 잘 소화시킨다.

(항암) 비정상적 체액()이 뭉친 덩어리(담벽, 痰癖)를 풀어준다.

(항당뇨) 당뇨병(소갈, 消渴)을 치료한다.

(관절 건강) 관절을 원활하게 움직이게 한다.

(혈행개선) 몸의 모든 장기와 관련된 안 좋은 기를 다스린다.

(호흡기 건강) 폐가 위축되어 피를 토하고 오랜 피로로 야위고 기침이 있을 때 치료한다.

(통증개선) 편두통을 완화시킨다. 동의보감[득효]

(지혈) 술로 인한 치질로 하혈을 멈추게 한다. 동의보감[입문]

(장 건강) 장기간의 설사를 멈추게 한다. 동의보감[회춘]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따뜻하고 차다고도 하며,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없다.

 

🔶가공방법

날것이나 달여서 사용한다. 동의보감[본초] 동의보감[회춘]

 

🔶섭취방법

(소화기계 건강) 음식을 소화하고 국수의 독을 없앤다. , 보리와 밀의 독을 풀어주는데 날것으로 씹어먹으면 좋다.

(혈행개선) 풀과 나무 중에서 무가 가장 빨리 기를 내리는 것은 매운맛이 있기 때문이다. 생강도 매운맛이 있지만 단지 발산할 뿐이다. 무는 매운맛이 있으면서도 단맛이 있으므로 완만하게 발산하면서도 기를 내리는 것이 빠르다.

(통증개선) 편두통일 때 즙을 짜서 코로 들이마신다. 숯 연기를 들이마셔 머리가 아플 때는 생 무즙을 마신다.

동의보감[득효]

(지혈) 술로 인한 치질로 하혈 할 때는 무 20개의 잎을 1(3cm) 정도만 남기고 자른 후에 항아리에 넣고 물을 달여서 완전히 흐물흐물해지도록 만든다. 여기에 생강, 소금, 식초를 넣어 두었다가 빈속에 먹으면 바로 멎는다. 동의보감[입문]

(장 건강) 오랜 설사에는 즙 반 되와 꿀 반 되(0.9L)를 달여서 데워 먹으면 바로 낫는다. 동의보감[회춘]

 

🔶궁합이 맞는 재료

생강(生薑) 동의보감[입문]

 

🔶유래, 특징

자주 먹는 채소이며 기를 내리는 데 가장 빠르지만, 오래 먹으면 수염과 머리카락이 빨리 희어지게 된다.

민간에서는 나복(蘿蔔) 또는 노복(蘆菔)이라고 한다. 밀가루와 보릿가루의 독을 제어할 수 있어서 내복(萊菔)이라고도 한다.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무 씨 (댄무우ᄡᅵ)

Raphanus sativus L.

내복자(萊菔子)

🔶주요성분 : α-hexenal, β-hexenal, Erucic acid, Raphanin, Erucic acid

 

🔶한의학적 효능

(항암) 몸 안에 쌓인 기로 인하여 생긴 덩어리(적취, 積聚)를 풀어준다.

(호흡기 건강) 감기로 인해 가래가 있을 때 주로 쓴다.

(혈행개선) 몸에 있는 장기의 기를 잘 소통시킨다.

(이뇨개선) ,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소화기계 건강) 음식물로 잘 체하거나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없앤다. 동의보감[단심]

(통증개선) 편두통을 치료한다. 동의보감[득효]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따뜻하고 차다고도 하며,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없다.

 

🔶가공방법

무 씨를 볶아서 사용한다. 동의보감[단심]

무 씨나 묵은 뿌리를 달여 먹어도 좋다. 동의보감[속방]

 

🔶섭취방법

(호흡기 건강) 가루 내어 미음에 타 마시면 감기로 인한 가래를 토하게 하는 데 매우 효과가 좋다.

(소화기계 건강) 음식으로 인한 담적을 토하게 하는데 볶은 무 씨 5(400g)를 좁쌀죽 윗물과 섞어서 즙을 짜내고, 여기에 기름과 꿀 약간 넣고 잘 저어서 따뜻하게 먹는다. 배에 가스가 찰 때는 볶은 것을 갈아 물에 달여 차 마시듯 자주 먹으면 효과가 좋다. 동의보감[단심]

(통증개선) 편두통일 때는 무 씨를 짓찧어 즙을 내어 마시면 좋다. 동의보감[득효]

 

🔶유래, 특징

배추 씨는 까맣고, 순무 씨는 붉은 보라색인데, 이들은 비슷한 크기이다. 무 씨는 노랗고 붉은색으로 배추 씨보다 몇 배나 크고 둥글지 않다.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