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공부/동의보감

(동의보감)생강, 말린 생강

by 수비수비 2023. 3. 14.
반응형

아래의 자료들은 농촌진흥청에서 다운받은 자료 '2022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3 채소류)' 에서 퍼옴.

 

⭐유의사항⭐

식품보감은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소재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 또는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러나 과학적 근거나 입증이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고, 실제 사용시에는 의사, 한의사 및 영양사와 상담할 것을 추천한다.

생강 (ᄉᆡᆼ강 生薑)

Zingiber officinale Roscoe

🔶주요성분 : Catechin, (-)-Epicatechin, (±)-Camphor, 10-gingerol, 10-shogaol, 12-gingerol, 4-gingerol, 6-gingerol, 6-paradol, 6-shogaol, 8-gingerol, Citronellal, Quercetin, Rutin, α-pinene, Kaempferol

 

🔶한의학적 효능

(항염증) 외부감염에 의한 찬 기운과 습기를 제거한다.

(호흡기 건강) 폐의 기를 조절하여 기침과 천식(천수, 喘嗽)을 치료한다.

(통증개선) 명치()가 갑자기 아픈 데 주로 쓴다.

(장 건강) 구토와 심한 설사로 죽을 것같이 아플 때 치료한다.

(구취) 겨드랑이 암내를 없애준다.

(해독) 반하, 남성, 후박의 독을 제어한다. 동의보감[탕액]

(위 건강) 구토를 멎게 하는 성약(聖藥)이며, 입맛을 돋군다. 동의보감[탕액]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가공방법

성질이 따뜻하다고 하지만 껍질은 차기 때문에 열()만 필요하다면 껍질을 버리고, 차가운() 성질도 필요하다면 껍질째 쓴다.

 

🔶섭취방법

(호흡기 건강) 기침이 있고 숨이 차면 생강 1.5(2.7L), 설탕 5(150g)을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함께 달여 자주 먹는다. 오래된 기침에는 생강즙 0.5(90ml)과 꿀 1숟가락을 술에 푹 달여 3번에 나누어서 따뜻할 때 먹는다. 동의보감[정전] 동의보감[천금] 동의보감[본초]

(호흡기 건강) 옆구리에 오랜 습()과 담()이 뭉친 증상(담벽, 痰癖)을 치료하려면 생강 4(12g), 육계 2(6g)을 썰어서 물에 달여 먹는다.

(통증개선) 위가 아플 때는 반하와 함께 달여 먹는다. 생강즙과 행인을 달여 먹으면 기가 뭉친 것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심흉비, 心胸痞)를 풀어주는데 특별히 효과가 좋다.

(장 건강) 구토와 심한 설사로 죽을 것같이 아플 때는 생강 5(150g)을 썬 것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구취) 겨드랑이 암내를 치료할 때는 즙을 내어 겨드랑이에 자주 바르면 뿌리를 뽑을 수 있다.

(위 건강) 입맛을 돋울 때는 달여서 먹는다. 음식물이 들어가면 바로 토하는 증상(반위, 反胃)으로 구토하는 경우에는 생강즙으로 좁쌀죽을 쑤어 먹는다. 헛구역질에는 생강즙 1(1.8L)를 먹으면 낫는다.

 

🔶궁합이 맞는 재료

행인(杏仁)

 

🔶유래, 특징

전주에서 다량으로 생산된다.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동의보감)생강즙, 부추즙, 박하즙

아래의 자료들은 농촌진흥청에서 다운받은 자료 '2022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6 가공류)' 에서 퍼옴. ⭐유의사항⭐ 식품보감은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소재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 또는 활용

suger-salt.tistory.com

728x90

말린 생강 (건강 乾薑)

Zingiber officinale Roscoe

백강(白薑)

🔶주요성분 : 6-gingerol, 40shogaol, Zingiberene, Zingerone, β-bisabolene

 

🔶한의학적 효능

(전해질 균형) 온몸의 장기를 원활히 소통시켜 준다.

(근력강화) 관절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든다.

(관절 건강) , , 습 세가지 원인으로 인해 관절이 저리고 아픈 증상(풍한습비, 風寒濕痹)을 치료한다.

(항염증) 구토하고 설사하는 급성 위장염(곽란, 霍亂)에 주로 쓴다.

(, 장 건강) 차서 위가 아픈 것과 세균성 장염으로 인한 심한 설사(이질, 痢疾)을 치료한다.

(소화기계 건강) 속을 따뜻하게 하고 음식물이 오랫동안 소화되지 않는 숙체(宿食)을 없앤다.

(호흡기 건강) 코가 막힌 것을 치료한다.

(심장 건강) 갑자기 심장이 아플 때 주로 쓴다. 동의보감[본초] 동의보감[입문]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아주 뜨겁고, 맛은 맵고 쓰다

 

🔶가공방법

생강으로 건강을 만들며, 껍질을 벗긴 후에 건조하여 숙성시키지 않은 것은 흰색이며, 백강(白薑)이라 부른다.

동의보감[본초] 동의보감[입문]

물에 씻은 후에 약한 불에 구워 쓴다. 구워서 사용하면 속을 따뜻하게 만들고, 생것을 사용하면 땀으로 발산시킨다. 지혈시키고자 하면 검게 볶아서 써야 한다. 동의보감[탕액]

 

🔶섭취방법

(전해질 균형) 찬 기로 인한 담적(寒痰)을 없애며, 기를 내리는데 환이나 달여 먹는게 좋다.

(, 장 건강) 몸이 차서 생긴 설사는 달이거나 가루 내어 먹는다. 피가 나는 세균성 장염이 있을 때는 태워서 가루 내어 1(3g)씩 미음에 타서 먹으면 코가 뚫린다.

(위 건강) 속이 차가워서 배가 아프고 구토할 때는 볶은 건강 3(9g), 구운 감초 0.5(1.5g)을 썰어 대추 1개와 함께 달여 먹는다. 가루 내어 미음에 타 먹기도 한다. 동의보감[직지]

(소화기계 건강) 입맛을 돋우고 속을 따뜻하게 만들 때는 달이거나 가루내거나 환으로 먹는게 좋다.

(심장 건강) 갑자기 심장이 아플 때는 가루 내어 2(6g)씩 미음에 타서 먹는다.

 

🔶궁합이 맞는 재료

건강을 많이 쓰면 정기(正氣)를 소모시키기 때문에 감초로 완화시켜야 한다. 동의보감[단심]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하였고, 이외의 문헌만 별도로 표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