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공부/동의보감

(동의보감)삼 씨

by 수비수비 2023. 3. 1.
반응형

아래의 자료들은 농촌진흥청에서 다운받은 자료 '2022동의보감 속 식품보감(01 곡식류)' 에서 퍼옴.

 

⭐유의사항⭐

식품보감은 우리가 섭취할 수 있는 소재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적용 또는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러나 과학적 근거나 입증이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고, 실제 사용시에는 의사, 한의사 및 영양사와 상담할 것을 추천한다.

삼 씨 (삼ᄡᅵ)

Cannabis sativa L.

마자인(麻子仁), 대마자(大麻子), 대마인(大麻仁), 대마씨

🔶주요성분 : γ-linolenic acid, Polyyphenol, Flavonoids

 

🔶한의학적 효능

(면역증진)몸이 쇠진하여 허약한 증상(虛勞)일 때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고, 온몸에 영양이 골고루 미치도록 한다.

(항염증)외부 감염을 없앤다.

(해열)대장의 열로 인한 변비를 치료한다.

(이뇨개선)열로 인해 소변을 자주 보면서 시원하게 안 나오는 임질을 치료한다.

(항당뇨)당뇨병을 치료한다.

 

🔶한의학적 성질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728x90

🔶가공방법

삼씨는 껍질 까기가 매우 어렵다. 물에 2~4일 담가서 껍질이 터지면 볕에 말린 후, 새 기왓장 위에서 주물러 씨앗을 모아서 쓴다. 혹은 비단에 싸서 끓인 물에 담갔다가 식으면 꺼내어 우물 속에 물이 닿지 않을 정도로 하룻밤을 드리워 놓는다. 다음 날 낮에 꺼내어 볕에 말린 후, 기왓장 위에서 주물러 껍질을 없애고 까불리면 씨앗을 알알이 얻을 수 있다.

 

🔶섭취방법

(면역증진)갈아서 낸 즙으로 죽을 쑤어 먹는다. 들깨와 함께 낸 즙으로 죽을 쑤어 먹기도 하며, 이것을 소마죽이라고 한다.

(해열)위와 장에 뭉친 열이 있을 때 찧어서 즙을 낸 후에 달여 죽을 쑤어 먹는다.

(항당뇨)당뇨병에는 삼씨 1(800g)을 찧은 뒤 물 3(5.4L)를 넣고 달이며, 데우거나 차게하여 먹는다.

(주의사항)몸의 정기(精氣)가 흘러나가고 양기(陽氣)가 위축되니 많이 먹으면 안 된다.

 

🔶궁합이 맞는 재료

들깨(荏子)

 

🔶유래, 특징

이른 봄에 파종한 것은 춘마자(春麻子)라고 하며, 늦봄에 파종한 것은 추마자(秋麻子)라고 하는데, 약으로 쓰면 좋다.

 

🔶문헌은 기본적으로 동의보감(본초)에서 인용된 것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