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레시피

향신료 정리글

by 수비수비 2023. 9. 20.
반응형

본 내용은 도서 - 568조미료, 소스, 양념 대백과 에서 가져옴.

 

향신료는 요리에 더하면 고기나 생선의 잡내를 잡아주고 독특한 향과 응축된 맛을 더할 수 있다.

보관방법

허브 잎은 물기를 묻힌 종이에 감싸서 냉장고에 넣어두거나 올리브유에 넣어 향 오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건조한 제품은 고온다습한 곳을 피해 보관합니다.

- 오일에 넣는 법 : 허브를 잘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오일용 병에 허브를 넣고 내용물이 잠기도록 오일을 넣는다.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서 2~3일 두었다가 꺼낸다. 허브에 따라 4~5일 우려서 꺼내는 경우도 있다. 

오레가노

약간 쓴맛이 돌며 뒷맛이 깔끔합니다. 잡냄새를 없애는 효과가 있어 고기의 밑간을 할 때 이용합니다.

추천요리 - 토마토 소스

카레 가루

카레 가루는 심황, 소두구, 쿠르쿠민 등 여러 종류의 스파이스를 섞어서 만든 것으로 40종류 이상을 섞은 것도 있습니다.

추천요리 - 카레, 볶음

캐러웨이

싱그럽고 달콤하면서도 쓴맛이 있는 향신료는 식후에 먹으면 입안의 냄새를 없애주므로 디저트로 이용하면 좋습니다.

추천요리 - 제빵

커민

카레 가루 향의 원료로 자극적이며 약간 맵고 쓴맛이 있습니다. 채소 볶음에 넣어도 맛있습니다.

추천요리 - 조림요리, 볶음

클로브

바닐라와 비슷한 향이 납니다. 고기요리의 잡냄새를 없앨 때 이용하며 우스터 소스의 원료이기도 합니다.

추천요리 - 디저트

오향분

계피, 진피, 클로브 등을 섞어서 만든 혼합 스파이스입니다. 조림과 튀김의 밑간에 사용하면 중화요리의 향을 낼 수 있습니다.

추천요리 - 중화요리

후추(흑)

가장 많이 쓰는 스파이스로 아직 익지 않은 녹색의 씨앗을 수확해서 씨앗을 통째로 건조한 것입니다. 자극적인 향과 매운맛이 있습니다.

추천요리 - 고기요리

후추(백)

완숙한 씨앗을 수확해서 외피를 벗기고 건조한 것으로 검은 후추보다 맛과 향이 부드럽습니다.

추천요리 - 채소요리

코래앤더

고수 또는 향채라고도 합니다. 잎과 가지는 에스닉 요리에 빼놓을 수 없는 허브로 이용하고 씨앗은 소스와 카레 가루로 이용합니다.

추천요리 - 아시아 요리

산초

일본에서 만들어진 스파이스로 새순은 싱잎으로 사용합니다. 중국의 '화초'도 산초의 일정이지만 풍미가 다릅니다.

👉🏼?산초는 한국에서도 많이 먹는 것으로 알고있는데....암튼 이 자료에서는 그렇다고 함.

추천요리- 생선요리

계피

고급스러운 향과 단맛이 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는 스파이스로 홍차나 커피에 이용해도 좋습니다.

추천요리 - 고기요리, 과자

타임

싱그러운 향과 맛이 약간 씁쓸한 허브로 고기와 생선의 잡냄새를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우스터 소스나 케첩의 원료입니다.

추천요리 - 모든 요리

타라곤

다른 이름은 에스트라곤, 샐러리와 비슷한 향이 특징인 허브로 부드러운 단맛과 쓴맛이 납니다. 쑥의 친척입니다.

추천요리 - 달걀 요리

처빌

프랑스어로는 세르퓌유, 부드럽고 싱그러운 향이 나며 파슬리처럼 다양한 요리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요리 - 샐러드, 생선요리

깔끔하고 특별한 맛이 없으며 싱그러운 향이 납니다. 크림 소스와 잘 어울립니다. 북미 요리에 자주 사용합니다.

추천요리 - 생선요리, 피클

육두구(너트메그)

달콤한 향과 부드러운 쓴맛, 소화촉진 효과가 있어 위장약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고기의 잡냄새를 없애는 활약을 합니다.

추천요리 - 햄버그, 과자

바질

가장 익숙한 허브로 이탈리아 요리에 많이 사용합니다. 일본에서는 시소처럼 폭넓게 사용합니다. 볶음이나 마리네에도 잘 어울립니다.

추천요리 - 모든 요리

팔각회향

돼지고기를 삶을 때나 닭고기를 튀길 때 넣으면 중화요리의 향이 납니다.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어서 기름진 요리에 넣으면 좋습니다.

추천요리 - 중화요리, 고기요리

바닐라

바닐라 에센스는 알코올에 바닐라 엑기스를 녹여 만든 것으로 열에 약합니다. 과자를 구우 ㄹ때 사용하려면 바닐라 오일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추천요리 - 과자

파프리카

채소의 파프리카를 가루로 만든 것으로 요리에 선명한 붉은 색을 곁들일 때 사용합니다. 약간 달큼시큼한 향이 납니다.

추천요리 - 달걀 요리, 수프

펜넬

생선과 잘 어울리는 허브입니다. 생선 마리네에 넣거나 오븐에 구울 때 뿌리면 맛이 좋아집니다.

추천요리 - 생선요리, 제빵

민트

청량감을 주는 향이 특징인 허브로 디저트를 꾸밀 때 사용하면 보기에도 싱그럽습니다. 잎을 넣고 그대로 뜨거운 물을 부어 허브티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추천요리 - 과자, 고기요리

루콜라

참깨의 풍미가 나는 허브로 향이 날아가기 쉬워서 오래 가열하지 않는 요리에 사용합니다. 무침에 넣어도 좋습니다.

추천요리 - 샐러드

레몬그라스

레몬과 비슷한 향이 나는 허브입니다. 태국 요리나 인도네시아 요리의 필수품으로 마늘, 고추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추천요리 - 매운 요리

로즈마리

깊고 신선한 향기로 고기요리의 잡냄새를 없애는데 최적의 허브입니다. 가열해도 향이 사라지지 않아서 조림요리에도 잘 어울립니다.

추천요리 - 고기요리

월계수잎

청량감이 있는 향과 약간의 쓴맛이 납니다. 고기와 생선의 냄새를 없애는데 최고의 향신료이며 특히 내장요리에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소재의 맛을 살려줍니다.

추천요리 - 조림요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