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 효능, 바질에 대해 알아보자
학명 : Ocimum basilicum
별명 : 스위트 바질, 커먼 바질
과명 : 꿀풀과
원산지 : 인도, 열대 아시아
이용부분 : 잎, 씨
풍미 :
클로브와 비슷한 산뜻한 단 향
이용법 :
식용, 음료용, 헬스케어용
주의점 :
임신 중에는 다량의 사용은 피할 것.
젖먹이 또는 유아에게는 사용하면 안 되며 또한 지속적으로 사용은 불가.
해설 :
원산지인 인도에서는 성스러운 식물로 여기며 제사에는 빼놓지 않고 사용한다.
또 고대 그리스에서는 왕궁에 어울리는 향이라고 여겼었다. 이탈리아에서는 바실리코라고 부르며 제노바 부근에서 만들어진 제노베제 소스가 유명하다.
토마토와 궁합이 좋고 모짜렐라 치즈와 바질잎을 토핑한 피자 마르게리타가 대표적인 메뉴이다.
허브티로도 인기가 있고 소화 촉진작용 외에 자율신경이나 호르몬이 흐트러지면서 오는 짜증을 개선하는 작용이 있다.
아유르베다에서는 신들에 대한 신앙심을 높이며 마음과 정신을 열고 두뇌를 보다 명석하게 만드는 허브로 여긴다.
폐나 비강으로부터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한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연구에 의하면 로즈마린산( rosmarinic acid) 의 함량이 높다.
로즈마린산( rosmarinic acid)은 비타민 E 보다도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포손상이나 노화 억제 효과도 뛰어나 북미에서는 건강보조제 또는 화장품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항산화 능력은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참고로 로즈마린산은 깻잎에 제일 많이 들어있음.
국내연구 논문에 의하면 8품종의 바질 중 총 폴리페놀 화합의 양은
Dark-opal>Lettuce>bush>greek>Lemon>Sweet>Geno>Holy 순이다.
Dark-opal은 173.3mg, Holy는 49.85mg
* 폴리페놀은 식물이 자외선, 활성 산소, 포식자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일종의 방어 물질로
항산화, 항염증, 혈관 건강, 항암 등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바질씨는 건강 식품으로도
바질의 씨에는 굴루코만난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수분을 머금으면 건조된 상태에서 약 30배로도 팽창되며 젤리 상태의 물질로 덮인다.
식물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보조 식품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재배종은 약 150 품종
스위트 바질 외에 레몬 바질, 홀리 바질, 타이 바질, 라임 바질, 매머드 바질, 다크 오팔 바질, 부시 바질 등 약 150 종류의 재배 품종이 있다.
다년초? 일년초?
바질은 꿀풀과의 일년초이다. 그러나 온실에서 잘 관리하면 다년초처럼 키울 수 있다.
참고자료
도서 '허브와 향신료 도감'
홈페이지 '농식품 올바로'
[국내논문] 바질의 항산화 물질 측정에 관한 연구